본문 바로가기
경제시황&투자전략/투자전략

주식선물세트 ETF

by Be a Quant, Sungwook Choi 2020. 5. 17.

ETF는 주식바구니를 사는 것

source : cyberbankmedia.com

지난 feed 분산투자를 꼭 해야하는 이유 에서 다루었듯이, 같은 비용으로 risk를 절반가까이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한 5개 이상의 주식을 사라고 했다. 이번 feed에서는 이러한 분산투자를 손쉽게 해주는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ETF의 full name은 Exchange-Traded Fund 이다. 즉,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펀드라는 것이다.

기존의 우리가 '펀드'라고 지칭하는 것들은 보통, 고객(투자자)이 펀드매니저에게 돈을 맡기고, 펀드매니저가 일정부분 운용 수수료를 받으면서 고객의 돈을 굴려주는 뮤추얼펀드(Mutual fund)의 형태였다. 다시 말해, 우리가 펀드매니저에게 돈을 주면, 그 돈을 가지고 펀드매니져가 여러개의 주식을 샀다팔았다 하면서 돈을 불려주는 형태이다. (Active fund)

그러나, ETF는 이러한 개념과는 달리, 자산운용사가 투자할 주식비율을 미리 정해놓고, 이 포트폴리오를 주가시장에 상장하여 한 종목처럼 취급을 받는 개념이다. 즉, ETF는 미리 정해져있는 주식 basket이고, 그것을 우리(투자자)가 개별주식처럼 샀다팔았다 할 수 있는 것이다. (Passive fund)


자동으로 얻는 분산투자효과

source : yahoofinance app

위 그림은 ETF의 예시로, 미국의 SPYG (S&P500의 성장주 지수)를 살펴본 것인데, Top Holdings에서 볼 수 있듯이, Microsoft, Apple, Amazon, Facebook, Google(Alphabet), Visa 등등 다양한 종목들이 다양한 비율로 분배되어 있다. SPYG를 1주 사게 된다면, 저 많은 주식을 다양한 비율로 한꺼번에 살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연스럽게 분산투자 효과를 얻는 것이다.

또한, ETF는 액면가가 비싼주식들을 적은금액으로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Microsoft가 5월 17일 현재 183달러, Apple은 307달러이고, Amazon은 무려 2409달러나 된다. 아마존은 우리나라 돈으로 1주당 거의 300만원 가까이하기 때문에 매수하기 매우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그러나, SPYG는 1주당 41달러이기 때문에, SPYG가 담고 있는 주식들에 비해서는 매우 적은 금액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다.

따라서, 소액으로 미국 major 주식을 살 수 있고, 분산투자효과까지 얻는, SPYG와 같은 ETF는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매우 매력적인 투자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source : yahoofinance app

앞서 소개한 SPYG 이외에도, 배당주중심의 ETF인 VIG, 반도체섹터를 모은 SOXX, 클라우드 관련 주식을 모은 SKYY, Global health care 섹터 ETF인 XLV 등 수많은 ETF가 미국시장에서 개별 종목처럼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주식시장에는 ETF가 없나? 아니다 있다. KODEX, TIGER, KOSEF 등으로 시작하는 이름을 가진 ETF가 다수 존재하긴 하는데, 문제는 거래량이 없다. 거래량이 없는 종목들은 살 때 비싸게 사고, 팔 때 싸게 파는 liquidity issue (유동성 문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한국주식시장에서는 ETF를 거래하기보다는, ETF가 담고있는 종목들과 비율을 보고, 그것을 그대로 복제해서 따라사는 것이 더 현명할 수 있다.

어찌됐든, 미국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수많은 sector의 ETF들은 굉장히 매력적인 종목들이다. 개인입장에서 불필요한 개별주식의 firm risk (회사 고유의 문제로 인한 주가하락)를 상당부분 완충시킬 수 있고, ETF가 담고 있는 sector의 multiple을 소외받지않고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별 기업분석에 대한 시간과 risk를 줄이고 싶은 개인투자자이지만, sector나 macro timing에 대한 betting으로 시장을 이기고 싶다면, ETF는 그 betting의 가장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