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경제시황

Bear market으로 접어든 미국과 글로벌, 그 끝은 어디일까?

by Sungwook Choi 2020. 3. 14.

폭락한 미국시장

 

Source : YahooFinance

미국 S&P 500이 고점대비 -27%의 하락폭을 보이고 어제 반등하면서, 저점이 어디까지 갈 것이냐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지난, 미중무역전쟁 때 대두된 위기에서 -20% 하락폭이었다면, 지금은 그때보다 전염병 risk와 high valuation issue가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듯 하다.

 


미국의 비상사태선언

 

Source : CDC

 트럼프가 national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전날의 시큰둥한 성명과는 달리, 더욱 강력한 50 billion달러(약 60조원) 정책 발표로 돌아왔다. 자국민에 한하여,  구글을 통해 증상을 입력하고 검진여부를 도울 수 있게 하고, 의심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무료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그 골자이다. 이 발표로 전날 역사적인 약 -10퍼센트의 하락이 +9퍼센트의 상승으로 만회되었다.

한편 미국은 2월 29일 워싱턴 주가 처음으로 비상사태를 선언한 이후로, 3월 12일 기준으로 미국은 COVID-19 바이러스에 1629명이 감염되고, 41명이 사망을 기록하고 있다.

확진자 증가폭이 둔화되긴 했지만, 이는 insufficient sample에 대한 오류로서, 트럼프 성명대로 앞으로 검진을 많이 할 수 있게된다면 이 증가폭이 더욱 심화 될 수 있는 여지가 분명히 있다. 또한, 미국은 우리나라처럼 의료보건의 체계가 신속하고 user-oriented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코로나 퇴치에 대한 어렵고 긴 여정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전염병이 원인인가?

 

Soruce : CDC

2003년 유행하였던 SARS 당시의 주가를 힐끗 보자면, 미국 CDC에서 처음으로 health alert을 한 3월 15일이후 오히려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것을 볼수 있다. 물론, 지금처럼 COVID-19만큼의 확진자와 그 파급효과는 아니지만, 저 때 보면, 전염병에 대한 두려움이 주가에 반영이 거의 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전염병이 이번 미국 주식의 하락의 이유보다는, 시장위기의 trigger로 작동했다는 쪽이 더 무게가 실린다.


금값이 떨어진다.

 

 

금값이 떨어진다. 안전자산으로 여겨졌던 금값마저 주가와 함께 고공낙하를 하고있다. 원래 위험자산으로 여겨지는 주식과 안전자산인 금은 가격변동 상관관계가 보통 반대다. 그런데 작년부터 주식과 함께 올라서,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린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있었다. 그랬던 금이 지금 국면에서, 주식과 또 같이 떨어지고 있다.

 

두 가지 시사점을 주는데, 

 

  1. 지금 시장은 현금을 필요로 한다.

  2. 안전자산이 더 이상 안전자산이 아닐 수 있다.

저번 주에 금리를 무려 연준(FED)이 50bp나 내린다고 발표했는데도 불구하고, 위험자산군과 안전자산이 모두 다 떨어지는 것을 관찰하면, 시장에 그렇게 많다고 여겨졌던 현금이 정작 자신들의 주머니에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말은 즉슨, 시장에 현금이 많이 풀렸던 것은 맞지만, paper형태의 leveraging 현금들도 그 이상으로 풀려서, 지금과 같은 위기에  실물 현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 알고보니 부족했던 실물 현금확보를 위해 자산들의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안전자산이라고 여겼던 금과 채권, 부동산이 줄줄이 그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고, 이 가치를 담보로 잡고 만들었던 금융상품(ABS, Asset backed Securities)이 위험할 수 있다. 그 결과, 저금리가 싫어서 ABS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손실과 위험이 발생하고, 이 위기는 또한 신용경색과 기업의 부도, 금융위기로 번질 수 있다.


결론

중국 우한 수산시장에서 시작되었던 COVID-19, 중국만의 일이라고 생각했던 그 issue가 전세계를 휩쓸어 자산가격의 큰 조정과 금융위기를 촉발시키고 있다. 지금은 '관망'하면서 issue가 어떤 단계에서 둔화되는지 확인하며 바닥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물론, 이미 -20%가 넘게 떨어진 현 상황에서 사후전략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은 그저 기다리는 방법도 있겠지만, 추가 하락폭에 대한 대비로 asset hedging을 위해 inverse 전략을 사용하며 기다리는 방법도 있다.  동시에 다음과 같은 phase(국면)이 진행되고 있는지, 이는 미국과 신흥국, 유럽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한 후, 안정국면에 들어갔을 때 시장에 진입하는 것도 늦지않다.

 

COVID-19 -> Market issue -> Liquidity issue -> Credit issue -> Bankrupt issue 

 

Bear market은 평균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되므로, -27%인 현 시점에서 아직 추가하락의 폭과 기간이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Source : Dow Johns Market Data

 


 

댓글